본문 바로가기
운동

달리기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by seclude 2022. 12. 15.

달리기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달리기는 건강과 체력 향상에 좋을 것 같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방법에 따라서 효과가 없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 포스팅에서는 러닝의 효과와 올바른 방법 및 적절한 시간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1

근육이 단련된다.

근육에는 몸을 지지하거나 움직이고 에너지를 축적하는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 앉거나 서서 혹은 걷는 등의 움직임을 할 수 있는 것은 근육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이라고 하면 보이는 근육을 의식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예를 들면 심근과 같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근육도 있습니다. 즉, 근육은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달리기나 조깅 등의 운동에 의해 몸을 움직여 평소부터 의식적으로 근육을 단련함으로써 노인이 되어도 건강하게 계속 움직이는 건강한 몸을 만들어 봅시다.

뇌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

러닝이 뇌에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별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가벼운 조깅이나 러닝에 의해 다리가 착지했을 때의 충격이 뇌에 전해지면 뇌 안에 국소적 압력에 변화가 생기고 세포에 물리적인 자극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뇌에 대한 적당한 충격은 뇌와 전신 장기의 기능 저하 치료 및 예방법의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가벼운 조깅과 달리기는 몸의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뇌의 건강 유지에도 큰 영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가 깨끗해진다.

달리기와 피부가 깨끗해지는 것은 관계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러닝을 하면 몸속의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혈행 개선에 의하여 피부가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러닝으로 땀을 흘리면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모공에 노폐물이 막히는 것으로 일어나는 피부 트러블도 개선되고 운동에 의해 적당한 피로감을 얻는 것으로 수면의 질이 좋아지고, 피부의 상태가 정돈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적당한 속도로 장시간 달리는 유산소 운동과 근육 트레이닝 등의 무산소 운동을 조합하여 실시하게 되면 다이어트 효과와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달리기 전에 가벼운 웨이트 등의 근육 운동을 한 다음 가능한 한 천천히 페이스를 유지해 30분 이상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에 효과적인 시간대는?

일반적으로 달리기는 아침 시간대에 하거나 저녁이나 밤 시간대에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달리기를 아침에 한 것과 밤에 한 것에 대하여 얻은 효과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고 달리기를 한다면 아침에 달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아침 시간대는 몸 안의 에너지가 적은 상태이므로 효율적으로 지방을 연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한 잔의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고 아침 식사를 하기 전에 달리기를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달리기 전에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필요합니다.
반대로 밤에 달리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좋은 품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되면 피부 미용 효과나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밤의 러닝은 자외선에 의한 데미지가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너무 늦은 시간에 러닝을 하게 되면 수면을 방해해 버리게 되기 때문에 밤에 러닝 할 때는 취침 3시간 전 정도에 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A2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덤벨 웨이트 트레이닝의 장점과 방법 등  (2) 2022.12.21
피구의 효과에 대하여  (0) 2022.12.20
테니스로 얻을 수 있는 건강 효과는?  (0) 2022.12.19
등산의 건강 효과?!  (0) 2022.12.18
줄넘기의 효과는?  (0) 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