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등산의 건강 효과?!

by seclude 2022. 12. 18.

등산에는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등산을 시작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시작하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
실제로 등산을 하는 이유의 하나로 건강 때문이라고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럼 실제로 몸에 좋을까? 그것은 증명되었는가? 그것을 확인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1

등산의 건강 효과

효율적으로 전신을 단련할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등산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면 다음날에 근육통이 오는 것? 거기에 다가 다리뿐만 아니라 전신이 아프거나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산은 하체만 사용하는 운동이 아니라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전신 운동입니다. 각력은 물론 그 각력을 지지하는 복근, 등근 등의 몸(인체의 중요한 부분)을 사용하게 됩니다. 주로 등반으로 복근과 내림, 등근을 사용하고 무거운 것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큰 가슴근(어깨에서 등에 걸쳐 근육)도 사용합니다.
또 보행 시에는 팔의 근육도 어느 정도는 사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등산 시에는 전신의 근육을 전혀 사용하는 하지만 전신의 근육을 단련하는 것만으로도

・기초대사 상승
・비만 방지
・지방 연소
・밸런스 감각 상승
・유연성, 민첩성 상승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등산은 반나절 당연한 장시간 운동이 되므로 전신의 근육을 효율적으로 단련할 수 있습니다.
산은 바로 천연 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이 좋아진다.

등산을 하지 않는 사람은 등산을 한다라고 하면 근골 융기의 터프한 분을 상상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제 등산가분들은 몸집이 작고 화려한 분이 많습니다.
이것은 정기적인 등산으로 불필요한 지방이 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전거와 등산 등 다리를 자주 사용하는 스포츠라면 어쨌든 다리가 굵어질 것 같다고 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부하를 가하지 않는 한 두꺼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등산을 반복하는 동안 복근과 등근은 같이 근육이 단련되어 갑니다.
그렇게 하면 기초 대사도 오르고 지방도 효율적으로 연소해 쓸데없는 지방이 몸으로부터 깎아내려 가고 그로 인해 스타일도 좋아지는 것입니다.

피부 미용 효과

등산에 제한하지 않고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신진대사가 좋지 않다면 피부가 거칠어진다거나 하겠지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즉, 스포츠 전반이 피부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발한량이 많은 등산은 보다 피부미용에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요통 개선

요통이라고 해도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무거운 잭을 짊어질 때 꽉 허리가 아프거나 장시간의 보행으로 통증이 오거나 하는 예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근력 부족에서 오는 요통의 경우는 근력의 증강에 의해 개선이나 예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와 걷는 방법을 유의하고 불필요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어깨 결림 개선

무거운 잭을 장시간 짊어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어깨 결림이 악화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목과 어깨 등의 근육을 충분히 움직여 풀면 혈행이 좋아지고 피로 물질도 잡혀 어깨 결림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등산은 전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전신 운동이므로 어깨 결림 개선에 적합합니다. 또, 어깨 결림은 육체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어깨 결림은 그 안에 있는 문제가 해소되거나 잊어버리면 해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등산은 일상을 잊어 자연스럽게 몰두할 수 있어 매우 좋은 기분 전환이 됩니다.

 

삼림욕에 의한 효과로 건강 증진

등산을 하면 많이 걷게 될 것입니다. 걸으면 때 기분이 맑아지거나 무심코 심호흡하고 싶어 지거나 하는 기분 좋은 점을 느끼게 됩니다. 숲을 보고 소리를 듣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이 풀리거나 뇌세포 활성을 향상함으로써 면역 기능이 향상됩니다. 면역 기능이 향상되면 감기를 비롯해 다양한 질병의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산으로 가게 되면 정신 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등산은 아침 일찍 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은 괴로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평소부터 일찍 일어나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등산 시 스트레스도 적어집니다.
등산을 계속하고 있다면 이것을 깨닫고 자연과 일찍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익히게 될 것입니다. 또 젊을 때는 기술을 체력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만 나이가 들면서 일상에서도 트레이닝을 하지 않으면 힘들어집니다. 어떠한 분들은 등산을 가지 않는 날에는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자전거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산은 기본적으로 뚱뚱하고 딱딱한 스포츠입니다. 그러므로 살찌지 않도록 식생활에도 주의하게 될 것입니다. 즉 등산에 빠져들면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뇌의 활성화

산책하는 동안 문득 일이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는 경험이 있습니까?
걷는 것은 사실 몸에 좋은 것은 물론 뇌에도 좋습니다. 걷는 것으로 뇌를 활성화하고 기억력과 사고력까지 높여줍니다. 실제로 여러 사람들이 등산할 때 문득 좋은 발상이 나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걸으면 신선한 혈액이 순환하고 뇌에도 산소가 넘어갑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의력과 사고력 의욕 등이 13% 정도 상승하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산책도 좋지만 길게 걷는 등산이 뇌를 활성화하기 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지도를 본다거나 어느 쪽의 길로 가야 하는지 어디에 발을 두어야 하는지, 몇 시까지 하산하면 좋을지 이제 되돌아가야 하는 건가 등 등산 중에는 생각이 많아집니다. 즉 산을 걷고 있는 것만으로도 뇌를 활성화시켜 뇌 트레이닝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삶과 목표가 생기고 삶이 충실합니다. 등산을 계속하게 되면 다음은 어떤 산에 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산에 오르기 위해 훈련을 하고 돈을 모아 장비를 구입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큰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산에 오르는 것 자체가 살아가고 인생 그 자체가 충실하고 즐거워져 갈 것입니다. 실제로 누구나 등산을 시작하고 나서 분명히 인생의 충실도가 오른 것처럼 느껴진다고 합니다. 인생에 큰 즐거움을 할 수 있었던 일로 무언가에 노력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A2